애플페이가 좋다 삼성페이가 좋다고 싸우지만 과연 이 두가지 결제 시스템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하고 궁금해졌습니다.
한국의 결제 방식은 단말기에 카드를 직접 접촉하거나, 모바일에 칩을 삽입한 모바일 결제, 바코드 결제가 있습니다.
실물 카드의 경우 결제 단말기에 삽입하거나 긁어서 사용하고 있죠.하지만 해외에서는 터치리스라고 해서 카드를 단말기에 가져다 대기만 해도 결제되는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터치리스 기술이 들어간 것이 바로 NFC입니다.
바로 이 기술이 대중화 되어있지 않은 한국의 단말기 때문에 애플페이가 한국 시장에 늦게 들어오게 된 이유입니다.
그럼, 애플페이와 삼성페이의 차이점이 뭔지 알아볼까요?
애플페이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을 사용하여 결제를 처리합니다.
이 기술은 터치리스 통신 기술 중 하나로 무선 통신을 통해 짧은 거리(보통 몇 센티미터 이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NFC는 기존에 사용하던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에 비해 통신 거리가 짧아 보안성이 높고 사용이 편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해당기술은 이미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워치와 같은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기기에 NFC칩이 내장되어 있어 결제, 파일 전송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는 NFC 기술을 이용하여 결제를 하게 되는데, 사용자는 애플페이에 등록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선택하고, 결제 단말기와 스마트폰을 맞대고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결제를 승인하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반면, 삼성페이는 NFC와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기술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MST 기술은 기존 마그네틱 카드 리더기를 사용할 수 있는데, 결제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맞대면 스마트폰 내부에서 생성된 마그네틱 신호를 전송하여 결제를 처리합니다.
이러한 기술 덕분에 삼성페이는 NFC 결제를 지원하지 않는 결제 단말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는 결제 시 스마트폰을 단말기와 가까이 대기만 하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MST 기술은 NFC와 달리 전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량도 적은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MST 기술은 NFC와 달리 결제 보안성이 낮을 수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는 삼성페이의 보안 강화를 위해 Knox 보안 시스템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기술에 차이가 있지만, 두 결제 서비스 모두 안전하고 편리한 모바일 결제를 제공해주며, 우리가 지갑으로부터 자유를 얻게 해주는 편리한 기술임은 확실합니다.
한국에서도 어서 빨리 애플페이 결제가 일반화 되길 기대해 봅니다.